티스토리 뷰
장 뤽 고다르 소개
1930년 파리에서 태어난 장 뤽 고다르 영화감독 장 뤽 고다르는 20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영화 제작자 중 한 명입니다. 그는 영화 속 거짓말쟁이와 시각적 언어를 재해석한 프랑스 뉴웨이브(La Nouvelle Farvigue)의 식민주의자였습니다. 고다르는 경력 기간 동안 전통적인 영화 제작 방식에 도전하고 경계를 허물었던 다방면의 획기적인 영화를 감독했습니다. 탁월함과 경쟁으로 가득 찬 그의 경력은 강력한 시련감, 지적 엄격함, 주류 영화의 도덕성에 대한 반란으로 특징지어졌습니다. 고다르의 특별한 삶, 마녀 같은 경력 순간, 그가 주춤했던 시기, 그리고 그의 영화를 단편적으로 설정한 독특한 특징들을 자세히 살펴봅시다.
경력
사전 경력과 영화 혁명 고다르의 경력은 1950년대에 프랑스의 저명한 영화 잡지인 Caiers du Cinéma의 영화 평론가로 활동하면서 진정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그의 리뷰는 프랑스 영화의 전통에 자주 도전하여 특히 덜 서사적인 영화 제작을 옹호했습니다. 1960년에는 프랑스 뉴웨이브의 특징이 된 혁명적인 영화인 AA Bout de Souffle(숨쉬기)로 감독 데뷔를 했습니다. 고다르는 점프 컷, 휴대용 카메라, 파격적인 내러티브 구조를 사용하여 전통적인 영화 제작의 세계를 개척했습니다. 고다르의 경력에서 특히 기억에 남는 순간은 1968년 칸 영화제를 둘러싼 경쟁이었습니다. 프랑수아 트뤼포와 같은 동료 영화 제작자들과 함께 고다르는 프랑스 전역을 휩쓸고 있는 정치적 파괴자들과 연대하여 주빌리를 중단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는 예술을 정치적 표현의 수단으로 사용하려는 고다르의 헌신을 대변하는 대담한 움직임이었습니다. 라 치노이즈와 위크엔드를 비롯한 이 시기의 그의 영화는 자본주의와 주류 문화에 대한 환멸감이 커지면서 거짓말쟁이의 경계를 더욱 넓혔습니다.
유머러스한 일화
고다드의 실수와 유머러스한 순간 발명으로 유명하지만, 고다드는 잘못된 계산과 불길한 순간에 취약하지 않았습니다. 한 가지 주목할 만한 사건은 1963년 브리짓 바르도 주연의 르 메르피스(모욕)의 작품에서 발생했습니다. 이 영화의 후원자인 카를로 폰티는 바르도의 코이투스 상징 지위를 보완하기 위해 더 많은 장면이 생 또는 반누드 상태로 등장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이러한 방해에 분노한 고다드는 바르도의 장면을 완전히 생으로 촬영했지만 카메라 너머로 여러 가지 색의 오염 물질이 묻은 장면을 촬영하여 예술적으로 모호하게 만들었습니다. 일부 비평가들은 그의 저항을 천재적이라고 칭찬했지만, 다른 비평가들은 영화의 전반적인 자음을 훼손하는 잘못된 단계라고 생각했습니다. 또 다른 유머러스한 사건은 고다드가 대학에서 강의하던 시절에 발생했습니다. 한 학생이 일어서서 고다드의 영화를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습니다. 고다드는 한 박자도 놓치지 않고 대답했습니다."저는 영화를 이해하는 많은 사람들을 위해 아무것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영화를 만듭니다."라고 비꼬는 반응에 팔로워들은 그의 진술이 냉정함에 대해 웃고 곰곰히 생각하게 만들었습니다. 이 영화는 오만과 유머의 혼합을 보여주었고, 그를 다채로운 서클에서 사라지게 하고 소외시켰습니다. 고다드 영화의 독특한 스타일과 특징은 지적 깊이, 정치적 분열, 파격적인 방식으로 인식할 수 없습니다. 명확한 내러티브 구조를 따르는 전통적인 할리우드 영화와 달리 고다드는 종종 조작과 현실을 혼합하는 분열된 거짓말쟁이를 선호했습니다. 점프 컷, 카메라에 직접 주소를 사용하는 것, 길고 추측할 수 있는 담론은 그의 스타일을 상징하는 것이었습니다. 고다드에게 영화는 단순한 오락이 아니라 철학적인 대화, 사회적 주목, 정치적 참여를 위한 매개체였습니다. 그의 영화 중 가장 독특한 특징 중 하나는 그의 높은 문화와 낮은 문화의 혼합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고다드는 알파빌(1965)에서 영화 느와르의 기초, 디스토피아적 지혜의 조작, 경험적 복음을 결합하여 수많은 방식으로 해석할 수 있는 복잡하고 층층이 쌓인 작품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1967년 개봉한 그의 영화 위크엔드는 어둡고 우스꽝스러운 로드 무비이자 부르주아 사회에 대한 통고였습니다. 이 영화는 "영화의 종말"이라는 니핑 커뮤니케이션으로 끝납니다. "이 대담한 성명은 전통 영화가 스스로 지쳐가고 재창조를 요구했다는 고다르의 믿음을 반영합니다.
평가
장 뤽 고다르는 평범함이나 순응에 안주하지 않는 영화 제작자였습니다. 지적 엄격함, 정치적 열정, 특수 발명으로 가득 찬 그의 영화는 영화 제작자와 영화 애호가들에게도 계속해서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고다르는 Breathless와 같은 초기 혁명 워크숍부터 후기에는 실험적인 영화까지 항상 영화가 될 수 있는 한계를 뛰어넘었습니다. 그는 실수를 꽤 많이 저지르고 컬트적인 작품을 남겼지만, 그의 유산은 여전히 논쟁의 여지가 없습니다. 고다르의 영화는 관찰자가 추측하고, 질문하고, 새로운 방식으로 세상과 소통하기 위해 엄격한 관찰자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데 그치지 않았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장 뤽 고다르는 단순한 영화 제작자가 아니라 혁명가였습니다.